인공 대수층 (sabdbox) 내에서 발생하는 해수침투의 수리-지구-화학적 분석 및 병원성 지시 미생물의 거동/

Abstract

식수 및 용수로 사용 가능한 지표수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하수의 오염은 주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미국은 이미 지하수의 관리 및 유지의 필요성을 깨닫고 1960년 WRDSC(The Water Replenishment District of Southern California)을 설립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서해 및 남해에서 지하수 주요 오염원인 해수침투의 피해가 이미 나타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하수 방류수 재이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