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지능 휴머노이드의 구현과 네트워크 제어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능형 서비스 로봇인 휴머노이드는 인공지능, 휴먼 인터페이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소프트웨어 등 IT 기술이 집적된 혼합 시스템으로 지능형 서비스 로봇 중에서도 가장 진보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로봇 기술 분야이나 현재까지는 초기 기술 단계에 위치하고 있다. 휴머노이드는 강인한 기구적 구조와 고효율의 구동기 그리고 보행하기 위한 다수 관절의 유연한 복합제어 및 넘어지지 않고 보행하기위한 무게중심의 이동제어 등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은 네트워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