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뢰 피해 통계 및 피해액 추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낙뢰는 전기전자시스템과 빌딩을 포함하는 시설물과 시스템에 광범위한 피해를 입힌다. 우리나라에서 낙뢰 피해의 건수와 피해액의 감소를 위해서는 낙뢰로 인한 사망과 피해의 유형에 대한 통계를 정확하게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이 논문은 우리나라에서 낙뢰의 악영향에 대해 다루었다. 2000년에서 2006년까지 우리나라에서 낙뢰로 인한 사망, 상해 및 피해의 통계를 대중매체로부터 주로 확보하였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낙뢰로부터 연간 평균사망자수는 대략 4∼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