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기술지식정보 통합 메타데이터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건설교통관련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에서 생산된 각종 기술정보자료나 건설공사 수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자료를 디지털화하고 국내외 각종 건설교통관련 전자도서관과 연계 및 활용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건설교통기술지식정보 메타데이터 표준을 개발하여 건설교통분야 지식정보 연계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본 틀을 제시함으로써 건설교통분야 정보화의 성공적 구현과 지식정보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기존 디지털콘텐츠 식별메타데이터를

Description

1. 서론 = 1 가. 연구배경 = 1 나. 연구목적 = 2 다. 연구범위 = 2 1) 디지털콘텐츠 식별메타데이터 분석 = 2 2) 건설교통기술지식정보 표준 메타데이터 개발 = 3 2. 디지털콘텐츠 식별메타데이터 분석 = 4 가. 식별체계 메타데이터 개요 = 4 1) 메타데이터 정의 = 4 2) 메타데이터의 기능 및 역할 = 5 3) 메타데이터의 필요성 = 6 나. 기존 메타데이터 분석 = 7 1) Dublin Core 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