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 구조물에 대한 연속체 손상이론의 실험 및 수치해석적 평가=

Abstract

1997년 Lee등에 의해 발표된 연속체 손상이론 (간단히 Lee의 손상이론)에 따르면 등방성 재료에 미소 균열(crack)과 같은 선관통(line-through)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손상된 미소 재료체적은 마치 직교 이방성 재료와 같은 거동을 보이며, 손상된 미소 재료체적에 대한 등가 직교 이방성 재료 특성은 미소 균열의 방향과 크기 및 손상 이전의 등방성 탄성강성의 함수로 공식화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Lee의 손상이론을 평판의 진동문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