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구조의 키랄 살렌 촉매상에서 물 및 페놀류 친핵체에 의한 비대칭 에폭사이드의 고리열림반응/

Abstract

키랄성 말단기의 에폭사이드는 키랄중간체나 여러 출발물질로서 다양하게 이용되기 때문에 입체 선택적인 합성방법은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인 관점에서 대단히 흥미롭다. 본 연구에서는 키랄성 코발트 살렌을 이용한 비대칭 고리열림 반응에 대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여러 가지 가능한 합성방법 중에서 가수분해의 속도차에 의한 분리 반응기술은 높은 광학순도의 터미널 에폭사이드를 합성할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균일계 및 불균일계의 키랄성 이핵성 살렌 착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