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리모델링에서 반 조립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를 이용한 평면 확장 기법/

Abstract

노후화된 건물의 리모델링은 재건축에 비하여 인력 및 각종 자원을 절약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친환경적 사업이다. 공동주택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평면 확장 방법은 기존의 발코니 공간을 거실로 만들고, 새로운 발코니를 추가하는 것이다. 이런 평면 확장은 적재하중 및 고정하중을 증가시켜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평면 확장 공법 중 현장 타설 철근콘크리트 공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이 공법은 비효율적 공사 진행으로 공사 단가 상승 및 콘크리트의 양생 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