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머플러 투과 손실 시험 및 해석에 관한 연구 =

Abstract

자동차용 머플러의 투과 손실을 측정하기위하여 1차원 해석 프로그램인GT-Power를 이용하였다. 전달행렬의 4단자 정수를 구하기 위하여 Two-Load Method를 이용하여서 단순요소(직선관, 확장요소, 삽입요소, 흡음 요소, 천공요소)의 기본적인 특성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를 GT-Power를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며, 실제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여기서 자동차용 머플러의 투과손실을 구하기 위해서는 Two-Load Method가 알맞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