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경 7mm 수평관내 탄화수소계열 냉매의 흐름 응축 열전달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사용하고 있는 R22와 그것의 장기적 대체 냉매로 거론되고 있는 탄화수소계열 냉매인 Propane, Propylene, Isobutane그리고 DME의 흐름응축 열전달 계수 및 압력강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실험 장치는 크게 냉매 순환부,물 순환부,에틸렌-글리콜 순환부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냉매 순환부인 내관은 외경 7.00 mm인 동관을 사용하였고 물 순환부인 외관은 내관과 2 mm의 간격을 두어 내관으로 냉매가 흐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