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건설업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보화 시스템의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산업에서 정보화는 데이터의 통합적 운영을 통해 건설프로젝트의 효율적 관리를 이끌어내는 생산요소로서의 필수적인 기반시스템이다. 이러한 생산성향상의 중요한 과제는 정보화시스템에 의해 각종 정보를 연계·활용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및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중소건설업체의 경우 정보화에 대한 이론적배경이 취약하고 자체적으로 검토할 능력이 부족하여 대기업과 비교해 더욱 현저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중소건설업체의 정보화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