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인증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의 인증제도는 법으로 정하여 인증을 받아야만 제조 및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강제인증제도와 자사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이 규격에서 요구하는 품질 및 조건 등을 만족 하고 있다는 것을 제조자 스스로 제3자로부터 인증을 받는 임의인증제도가 있다. 강제인증제도의 운영목적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인증을 취득해야만 제조 및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위반 시에는 벌금부과 등의 행정조처를 하게 된다. 국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