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압 및 상압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비교 해석/

Title
가압 및 상압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비교 해석/
Authors
박성구
Keywords
fuel cell, gas turbine,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최근, 연료전지와 가스터빈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친환경적이며고효율의 특성으로 인해 크게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와 가스터빈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을 해석하고, 작동압력이 다른 두가지 하이브리드 시스템(가압형, 상압형)을 고려하여 두 시스템의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설계 제한 요소인 터빈입구온도, 셀 작동온도 및 셀 입출구 온도차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시스템의 성능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동향 = 2 1.2.1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 2 1.2.2 하이브리드 시스템 = 3 1.3 연구 목적 및 내용 = 4 제 2 장 본론 = 8 2.1 가압 및 상압형 SO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비교 해석 = 8 2.1.1 시스템 구성 및 개요 = 8 2.1.2 해석방법 = 11 2.1.3 해석결과 및 고찰 = 19 2.2 스팀분사형 가압 및 상압형 SOF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9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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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공학대학원) > Theses(공학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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