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압 및 상압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비교 해석/

Keywords fuel cell, gas turbine,

Abstract

최근, 연료전지와 가스터빈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친환경적이며고효율의 특성으로 인해 크게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와 가스터빈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을 해석하고, 작동압력이 다른 두가지 하이브리드 시스템(가압형, 상압형)을 고려하여 두 시스템의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설계 제한 요소인 터빈입구온도, 셀 작동온도 및 셀 입출구 온도차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시스템의 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