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ESL 作文指導 方法 改善 方案

Keywords 한국, ESL, 작문지도

Abstract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ESL 학생이 작문하는데 있어서 여러 다른 형태의 feedbak 즉 분임토론, 토론자들의 반응 및 그들의 의견과 형태의 효과를 조사해 보는데 두고 있다. 둘째로는 ESL학생들의 설문지 분석에 근거한 각각의 feedback 형태의 감정과 취약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해보았다.

1. 재 수정하는 과정에서 ESL 학생들의 내용 전개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가장 효과적인 feedback이 무엇인가?

2. 이점과 문제점 면에서 ESL 학생들이 각기 다른 feedback을 어떻게 좋아하고 있는가?

이 연구는 교사들이 ESL 학생들의 작문 수정 과정에서 가장 효과적인 feedback을 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교사들로 하여금 어떤 형태의 feedback이 ESL 학생들이 내용 수정하는 과정에서 내용 전개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을까 하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설문지는 학생들 스스로가 발견한 각기 다른 feedback 형태(Written comments, peer response and conference)의 이점과 문제점을 보여 줄 것이다. ESL 학생들의 반응을 주의깊게 연구하고 참고하여 현장에서 그들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