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벽 탄소 나노튜브의 유효 구조물성치/

Abstract

탄소 나노튜브는 다른 기계 재료들의 기계적 성질 보다 더 뛰어난 기계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탄소 나노튜브의 기계적 성질을 규명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탄소 나노튜브의 기계적 성질을 규명하기 위해 에너지 등가 원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등가 연속체 모델링 방법(continuum modeling method)을 제시하여 나노튜브에 대한 유효 구조물성치를 계산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탄소 나노튜브의 기계적 성질을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2 장 단일벽 탄소 나노튜브의 기하학적 모델 = 4 제 3 장 탄소간의 결합에 대한 등가 보 요소 모델 = 7 제 4 장 단일벽 탄소나노튜브의 연속체 모델링방법 = 10 제 5 장 단일벽 탄소나노튜브에 대한 등가 연속체 Extended Timoshenko Beam(ETB) 모델 = 13 5.1 Armchair형 단일벽 탄소 나노튜브 = 13 5.1.1 Armchair SWCNT의 LS모델에 대한 유효 강성 행렬과 질량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