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의 文化意識과 文化的 行動傾向에 대한 硏究

Title
靑少年의 文化意識과 文化的 行動傾向에 대한 硏究
Authors
金興圭; 김흥규
Keywords
청소년, 문화의식, 행동
Issue Date
1995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Series/Report no.
인하교육연구제1권63-106 pp.
Abstract
文化는 人格을 形成하는 영양원의 역할을 하며 그가 향유하는 문화의 수준만큼 常識과 良識 수준을 높여주고, 인간을 理性的 존재요, 知性的 존재로 부각시킨다.
또한 문화는 인간의 마이너스적 요인인 客氣와 不道德을 약화시키고 인간의 언행과 가치판단에서 감정적 오기와 독선, 蠻勇과 편견을 減弱 ․ 除去시켜 준다.
따라서 문화는 인간으로 하여금 본분과 분수를 자각케하고 철이 들게 해서 분별력을 갖게 한다.
그런데 우리 나라, 우리 사회 과연 어떠한가? 文化民族이요 文化的 社會이며 文化的 國家인가? 우리의 청소년들 역시 先進國 國民으로서의 文化意識과 文化的 行動性向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는가? 한마디로 말해서 부정적인 답을 할 수 밖에 없다.
가정문화, 학교문화, 사회문화, 교통질서문화, 종교문화, 여가문화, 직장문화(기업문화) 등 그 어느 것 하나도 건전하지 못하다.
설상가상으로 사회적 病理現象인 건전한 家庭敎育의 不在, 學校敎育의 非正常化, 수준이하의 文化指數(Cultural quotient), 無規範의 社會, 룰(Rule)이 없는 사회, 인격장애자를 量産한 사회, 후진국형의 각종 사고와 대형참사, 바람직하지 못한 언론매체 등은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환경요인으로 작용하여 그네들의 문화수준을 底級化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한 본 연구는 우리 나라 청소년들은 어떤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문화의 핵심요인인 그들의 가치관 ․ 의식은 어떠하며, 문화적 행동 성향은 어떠한지를 분서갛였다.
그네들의 문화의식은 주로 TV 에 의해 영향을 받은 대중문화지향적이며, 서구적, 도시사회적, 산업사회적, 특징이 있고 전반적 문화 내용은 쾌락 ․ 유희적, 소모적, 감각적, 저항적, 정치지향적, Bohemian的, 히피적, 저급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본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914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교육연구소 > 인하교육연구(교육문화연구)
Files in This Item:
교육_1_63-10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