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濟敎育의 指向과 敎授.學習 方法에 관한 硏究

Keywords 경제교육, 교수, 학습, 방법

Abstract

미국, 일본은 물론 우리 나라도 미래 사회에 대처하는 교육 계획을 마련하여 실천해 가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사회 교과는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려는 21세기 한국인상 육성에 기여할 수 있고, 사회 교과에서의 각 과목들은 사회과 목표 달성에 이바지함은 물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신설된 과목의 하나인 ‘경제’ 과목의 지향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교수 ․ 학습 활동의 사례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시행되었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먼저 ‘경제’ 과목의 성격과 목표, 이론적 배경으로 경제 교육 관련 학습 이론을 탐색하엿다.

위에서 살핀 이론에 터하여 사회과에서의 ‘경제’과목 학습 지도의 방향을 언급하였다. 그리고 현장의 사회과 교사들이 경제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수 ․ 학습 방법의 특성과 이를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것은 개념, 토의, 탐구, 독서, 작문, 정보 표현, 모의,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학습 등에 관한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