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敎育의 課題와 展望

Title
環境敎育의 課題와 展望
Authors
鄭永壽; 정영수
Keywords
환경교육
Issue Date
1995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Series/Report no.
인하교육연구제1권107-124 pp.
Abstract
환경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은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다. 기술지향주의와 생태주의적 접근방법이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와같은 두 입장의 환경연구에 위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생태주의적 입장에서의 환경교육을 논하였다. 환경문제는 결코 자연과학적 연구결과를 적용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궁극적으로 인간의 환경윤리의식을 일깨워야만 한다. 환경윤리의식은 인간이 환경오염의 피해자라고하는 입장보다는 환경오염의 직접적인 가해자라고 하는 의식의 계몽에서 출발한다. 환경교육의 과제는 바로 이러한 환경윤리를 의식화하고, 인류로 하여금 환경문제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데 있다고 본다. 자연은 단순히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아니라, 인간과 함께하는 세계라는 인삭의 각성을 통해 과학기술문명에 의존한 개발과 발전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본 논문은 첫째, 환경문제의 다양한 접근방식, 둘째,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셋째, 환경교육의 과제와 전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912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교육연구소 > 인하교육연구(교육문화연구)
Files in This Item:
교육_1_107-12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