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育 市場 開放과 美術敎育 改革의 課題

Title
敎育 市場 開放과 美術敎育 改革의 課題
Authors
成完慶; 성완경
Keywords
교육시장, 미술교육, 개방, 개혁
Issue Date
1995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Series/Report no.
인하교육연구제1권173-202 pp.
Abstract
1986년부터 시작된 우루과이 라운드(UR)협상이 전격적으로 타결(1993.12.15)되었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도 농산물, 공산품, 서비스등 전분야에 걸쳐 일대 변혁의 격랑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교육서비스시장의 개방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심각성을 느끼게 한다.
그것은 아직도 철저한 대응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서도 그렇지만,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일부이고 체계적인 움직임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데 있다.
뿐만 아니라 의무교육기관의 국내진출은 다른 산업의 진출보다 지속적으로 우리의 의식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된다.
그런데 교육시장의 여러 부문중에 예술교육 분야는 대부분이 실기중심의 구조를 가지고 있을 분만 아니라 그 내용이 이미 서양 예술교육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예술교육 시장은 개방과 더불어 큰 타격이 예상된다.
본 논문은 미술교육 전반에 대한 취약점과과제, UR이 요구하는 미술 교육계의 패러다임의 변화, 미술교육의 의식전환, 미술교육 개혁의 핵심과제를 고찰한 다음 우리나라 미술대학 교육의 개혁 문제를 네가지 측면에서 제언하고 있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906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교육연구소 > 인하교육연구(교육문화연구)
Files in This Item:
교육_1_173-20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