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철 박치우의 사상과 그 해석에 작용하는 경성제국대학이라는 장

Title
신남철 박치우의 사상과 그 해석에 작용하는 경성제국대학이라는 장
Authors
손정수
Keywords
신남철, 박치우, 경성제국대학
Issue Date
2005
Publisher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Series/Report no.
한국학연구제14집187-211 pp.
Abstract
신남철과 박치우의 사상에 흔적을 드리우고 있는 경성제국대학이라는 장의 영향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검토될 수 있다. 하나는 경성제국대학 철학과라는 제도 자체의 영향이며, 다른 하나는 그것과 배치되면서도 그와 공존하면서 하나의 학풍을 이루고 있는 현실 지향성이다. 전자의 방향에서는 경성제국대학 철학과의 교과과정, 학문적 경향 등이 참고점이 될 수 있으며, 후자의 방향에서는 이념적, 학술적 단체 활동이 고려될 수 있다. 신남철과 박치우의 사상적 실천에는 이 두 방향이 경과하여 드러나는 특징적인 양상을 보인다.
신남철과 박치우의 사상에 대한 후대의 평가는 국문학 분야와 철학 분야에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져왔다. 국문학 분야에서는 이들이 친일 비평가라는 인식이 지배적인 반면, 철학 분야에서는 이들의 마르크시스트로서의 면모가 부각되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는 학문 본과라는 제도적 측면 및 학문적 관행과 선입견의 문제가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경성제국대학이라는 장에 대한 연구는 각각의 학문 분과의 제도적 차원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을 드러냄으로써 학문 분과의 개별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895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기관 > 한국학연구소 > 한국학연구
Files in This Item:
한국_14_187-21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