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판본 연구

Abstract

『삼국지』에서 동요는 선인들의 동요관과 동일하게 등장인물의 죽음이나 특정사건을 예고하는 기능을 했다. 경우에 따라 역자들이 동요를 독자적으로 재해석하거나 유언비어로 파악하거나, 혹은 일부러 삭제한 경우가 있었다. 판본별 변화는 모종강, 요시카와, 평역[독자적 재창작] 계역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특히 동요 발생과 관련한 부분을 검토해 보았을 때, 특정 계열을 따르는 수용·윤색·첨가하는 경향도 있었다. 어찌보면 『삼국지』 판본은 모종강 본과 요시카와 본을 완역한 초창기 판본 이외의 모든 판본은 기존 판본을 '수용·윤색·첨가'시킨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