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적지 활용을 통한 공동주택단지 개발사업의 문제점분석 및 발전방향연구

Abstract

인천광역시는 서울과 함께 수년간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핵심 및 주축이었으나, 1970년대 이후 수도권의 과밀해소와 국토의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하여 수도권 억제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양산업과 제조업의 쇠퇴로 공장이전적지가 발생하고, 이전적지가 개발되었다. 이러한 준공업지역의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이전적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함에 따라 토지이용변화와 관련하여 개발이익의 사유화와 도시의 공간구조 계획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난개발 등으로 공장이전적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