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물책임에 대한 다이아몬드공구 산업의 효과적인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제조물책임법(Product Liability)는 결함이 있는 제조물(Products)로 인하여 소비자가 신체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입었을 때에 손해배상을 받는 제도로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각종 법령 중 가장 강력한 효력을 발휘하는 법령이다. 기존의 민법에서는 책임원칙을 제조자의 과실원칙으로 소비자가 제조자의 과실을 입증하게 하여 구제받기가 어려웠으나 제조물책임법(Product Liability)에서는 제조자의 과실의 유무와 상관없이 제조물의 객관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