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 배출가스 측정장비를 이용한 자동차의 대기 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정 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및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을 정확히 산출하는 것은 국가의 기후변화 대응 및 대기환경 관리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요소이다. 현행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 방법은 배출계수를 이용한 방법이다. 배출계수는 서로 다른 평균 차속을 갖는 표준 주행모드 15가지를 차량별로 차대동력계에서 반복시험을 한다. 이때 산출된 오염물질 배출량을 이용하여 상관회귀식을 작성한다. 이렇게 작성된 배출계수 상관회귀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문헌연구 2 2.1 운행차 온실가스 및 대기 오염물질 배출계수 2 2.2 실제 도로 주행시의 다양성을 고려하기 위한 연구 3 2.3 표준 주행패턴의 획일성 보완을 위한 상대 가속도 활용 연구 7 2.4 다양한 교통환경을 반영하기 위한 PEMS의 활용 8 2.5 PEMS 결과 분석을 위한 방법론적 연구 9 2.6 국내 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출 방법 15 제 3 장 실험 장치 및 방법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