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기반(URC) 로봇산업의 발전전략의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국내외 네트워크 기반(URC) 로봇 산업의 기술 및 시장동향을 분석하여 발전 방향 및 전망을 도출하고 사회적․경제적 파급효과를 예측하여 국내의 URC 로봇산업 발전 전략을 제시한다. 기술동향 분석에는 한국로봇산업협회(KAR)와, 국회도서관의 자료 등을 이용하고, 시장동향 및 업체동향은 지자체, 국내외 조사전문기관, 업계 산업시장 연구기관의 자료를 이용하여 URC 로봇 실현방안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