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착 및 탈착실험을 통한 pilot급 연속회전식 저농도 VOCs 농축장치의 성능시험

Abstract

저농도 VOCs를 흡착하는 농축장치의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흡착제의 흡/탈착 특성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성능을 파악하는 일이다. 이는 흡착제의 흡착효율에 따라 흡착제의 충전량이 달라짐으로써 농축장치의 크기가 정해지게 되며, 탈착특성에 따라 운전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효율의 농축장치 개발을 위하여 TSA(thermal swing adsorption)공정을 이용한 흡착제의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또한 pilot 농축장치를 제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