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공공하수처리장의 통합 생태독성 저감방안

Abstract

우리나라에서 2011년 1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통합 생태독성관리제도가 도입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지역 6개 공공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물벼룩을 이용한 생태독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독성이 높게 나타난 처리시설에 대하여 독성원인물질을 규명하고 통합 생태독성 저감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된 연구 중 하나이다. 세부적으로는 공공하수처리장의 유입수의 성상 분석을 통하여 일반수질 오염물질과 생태독성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으며, 유입하수중의 중금속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