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주거단지 개발사업의 실태분석 및 산지활용을 통한 활성화 방안연구

Abstract

최근 고령화 사회, 실업률의 증가, 빈부격차의 심화, 환경 문제로 인한 사회적인 소외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소외자들을 중심으로 탈도시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탈도시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탈도시인들은 마음의 안정과 고정된 수입을 목적으로 귀농을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탈도시인들의 계획없는 귀농은 그 삶을 더욱더 피폐하게 만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탈도시화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생산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안정된 수익도 동반하는 주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