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결합선로를 이용한 기지국용 대역통과 필터 설계

Abstract

최근 무선통신의 발달로 많은 기기들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고 방송 통신의 융합이 연구되면서 통신 기지국에서 여러 주파수 대역 중 정확한 주파수를 구분해주는 필터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본 논문은 기지국에 적용 가능한 소형화 필터에 대한 연구 결과로, 최적의 조건을 갖는 평행결합선로를 이용한 대역통과 필터를 설계, 모의실험하였다. 필터의 구조는 소형화를 위하여 선로간의 평행결합을 유도하고 필터의 전체 길이와 선로간의 결합에 따른 상호 보완성을 고려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