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도근점측량 방법의 정확도 개선에 관한 실증적연구

Abstract

지적측량은 토지의 효율적 관리와 소유권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크게 기초측량과 세부측량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측량은 지적삼각점측량, 지적삼각보조점측량 및 지적도근점측량이 있으며, 지적도근점측량의 방법으로는 교회법, 도선법 및 다각망도선법이 있다. 다각망도선법은 도선법의 개선방안으로 오차발생 원인에 따라 각 도선에서 발생된 오차를 전체적으로 묶어 상호관련이 있는 도선과의 관계를 종합하여 오차를 소거시켜 정밀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현재까지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