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의 저항률 측정 방법의 비교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표본 토양 저항률의 측정방법의 비교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접지저감제와 같은 표본 토양의 저항률의 측정에 4전극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측정용기(튜브 또는 박스)에 채워진 표본 토양의 저항률과 대지저항률은 각각 제시된 표준 공식에 의해 산출된다. 표본 토양 저항률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서로 균등한 간격으로 배치된 4개의 시험 전극이 설치된 동일한 측정계를 이용하여 국제전기위원회(IEC 62561-7 Ed 1.0/2nd CD (Commit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