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전력 보상법에 의한 유도전동기의 속도센서 없는 벡터제어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를 위하여 속도센서를 이용한 벡터제어 방식과 속도센서를 이용하지 않는 벡터제어 방식을 제안하였다. 센서를 이용한 벡터제어 방식으로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의 속도를 속도센서로 입력받는다. 그리고 슬립 각속도는 회전자 시정수, 토크분 전류와 자속분 전류비와의 곱으로 계산 후 속도센서와 슬립각속도를 합하여 회전자속 속도를 유추해낸다. 센서를 이용하지 않는 벡터제어방식은 내부 추정알고리즘을 이용하여서 회전자속 속도를 유추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