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AC4CH합금주물의 냉각속도 변화에 따른 기계적 물성 예측 및 전산모사 적용

Abstract

알루미늄 AC4CH합금주물의 경우 자동차, 선박, 중장비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알루미늄 AC4CH합금주물의 경우 제품 품질향상에 관한 연구가 많이 행해졌으나 다양한 제품들과 합금성분들의 첨가에 따라 주조 공정조건을 결정하고 기계적 성질을 예측하는 것에는 아직도 시행오차가 많은 실정이다. 특히 경량화 실현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주물의 경우 자동차, 선박, 중장비 제품에서의 기계적 강도가 요구됨에 따라서 주조공정 시 고려해야 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