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 및 플라스틱 제조시설별 배가스 중 프탈레이트 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무 및 플라스틱 제조시설에서 굴뚝으로 배출되는 프탈레이트 화합물의 배출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화학물질배출량 조사제도(TRI:Toxics Release Inventory)에 보고된 프탈레이트 배출량 상위 사업장을 선정하여 혼합공정, 열처리공정과 코팅공정에서 운영되고 있는 대기오염방지시설 후단 굴뚝에서 프탈레이트 화합물의 농도를 측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프탈레이트 입자상과 가스상과의 분배계수를 산출하였고 배출량을 산정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