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함유량에 따른 모래의 저항률과 비유전율의 주파수의존성

Abstract

접지임피던스는 주로 접지전극 주변 토양의 저항률과 비유전율에 따라 결정된다. 때문에 접지임피던스의 주파수의존성을 분석하고 그것을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토양의 저항률과 비유전율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또한 저항률과 비유전율이 측정주파수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면 그 변화 양상을 파악해야 접지임피던스의 주파수의존성을 모델링 할 수 있다. 최근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서 수분함유량에 따른 토양의 저항률과 비유전율의 주파수 의존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토양의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