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빙상장 내 제습기와 기류순환홴 설치에 따른 실내온도편차의 수치적 연구

Abstract

일반적으로 층고가 높은 실내 빙상장의 공간은 여름철 고온다습한 외기의 침입으로 인해 온도성층화(temperature stratification)현상을 일으켜 빙상면에서 증발이 생기고, 이 증발한 수분이 빙상장 바닥에서 상부까지 성층을 이루어 빙무(rink fog) 현상을 유발하여 활주하는 스케이터들의 시야를 방해한다. 나아가 건물구조에 결로(condensation)를 유발하여 빙상면의 오염과 건축자재의 부식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이를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