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MC 제조공정에서 Propylene Chlorohydrin 발생 억제에 관한 연구

Keywords hpmc제조공정에서propylenechlorohydrin발생억제에관한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사의 점도가 낮은 HPMC(HydoxyPropylMethylCellulose) 제조공정 부산물인 PCH(Propylene Chlorohydrins) 발생 을 억제하여 품질을 개선하는데 있다. HPMC는 펄프의 구성요소인 셀룰로스(cellulose) 천연 고분자에 여러 화학성분을 치환하는 공정을 거쳐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식품산업의 첨가제로써 활용이 증대되고 있으며, 추가적인 용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연구 목적 1 제 2 장 이론적 고찰 4 제 1 절 HPMC 특성과 제조공정 4 1. HPMC 특성 4 2. HPMC 제조공정 7 제 2 절 PCH 발생 Mechanism 및 PCH 발생 영향인자 9 1. PCH 발생 Mechanism 9 2. PCH 발생 최소화를 위한 핵심인자 9 제 3 절 실험계획법 1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