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춘계 강수 중 유기산과 암모니아의 농도 분포

Abstract

기존 산성비에 관한 연구에서는 강산·강염기 위주의 해석으로 유기산 미량 성분에 대한 분석이 미흡하다. 본 연구는 강수 중 약산인 유기산과 약염기인 암모니아의 농도와 그 분포 현황을 조사하고자 한다. 시료채취는 전국 39개 지점에서 3월 한달간 실시하였으며 채취된 강수시료를 Ion chromatograph를 이용하여 주요이온성분농도와 함께 유기산과 암모니아를 분석하여, 현황 및 특성 파악을 목적으로 하였다. 측정 기간 동안 음이온 성분의 평균 농도는 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