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개항장 문화지구의 근대건축물 정비실태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Abstract

인천광역시 중구 일대의 해안은 과거 제물포라 불리던 곳으로, 1876년 (고종 13년) 조선과 일본사이에 체결된 강화도조약에 의하여 부산, 원산과 함께 개항되어, 1883년 개항이후 인천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대표하는 지역이다. 해외 선진 문물을 받아들인 정치외교의 중심 공간 이였으며, 행정, 금융, 무역 관련 근대건축물과 외국인을 위한 주거, 숙박, 의료, 학교 시설물들이 현존하는 한국 최초의 근대 역사문화공간이다. 또한 개항기를 거치면서 일본, 청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