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n-Ni 합금전착에서의 니켈함량변화가 내식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znni합금전착에서의니켈함량변화가내식성에미치는영향

Abstract

Zn-Ni 전기 전착 강판의 내식성은 Ni 함량에 따라 변화하며, 일반적으로 11-18% Ni에서 가장 우수한 내식성이 얻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우수한 내식성은 상기의 Ni범위에서 r 단일상 만이 생성되기 때문이며 Zn-Ni 전기 전착 강판의 내식성 향상을 위해 r단일상을 형성시키는 조건의 선정이 중요하며, 이것은 전착층내 Ni 함량 뿐만 아니라 Zn 이온에 대한 Ni 이온의 몰비, pH값, 도금욕 온도, 전류밀도, 전착액의 유동속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