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리튬이온전지로부터 LiCoO2 회수를 위한 전처리에 관한 연구

Abstract

리튬이온 2차 전지는 기존에 사용되던 전지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방전 사이클이 우수하여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에 사용되고 있다. 리튬이온전지의 생산량은 2004년에 약 8억 개로 최근 10년간 20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폐 리튬이온전지의 재활용 시스템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폐 리튬이온전지에 함유되어 있는 유가금속 중 리튬산화코발트(이하 LiCoO2)를회수하기 위한 전처리 방법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Lab test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