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입수돗물 중 미량유해물질 거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 특·광역시 및 수자원 공사는 국민의 수돗물에 대한 불신 해소 방안의 하나로 수돗물을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olyethyleneterephthalate, PET)병에 병입하여 각자의 브랜드로 공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존기간(90일) 및 보존온도(25℃, 50℃)에 따른 병입수돗물 중 미량유해물질 농도변화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PET병에서 알데하이드물질의 용출 가능성을 검토하고, 정수장의 처리공정 조사를 통하여 미량유해물질의 오염경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