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기법을 활용한 휴대폰 사출공정의 INSERT NUT삽입 불량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주) W사의 휴대폰 케이스 사출공정의 INSERT NUT 삽입 과정에서 발생되는 불량을 개선하는데 있다. (주)W사는 과거 수동 INSERT NUT 삽입 과정의 생산성 저하 및 불량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자동화를 진행하였으며, 자동화 과정에서 발생된 사출 생산 공정 INSERT NUT 삽입 불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6시그마 기법을 활용한 개선활동을 전개하였다. 6시그마 기법인 DMAIC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INS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