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만들기 관점에서 인천세계도시축전의 도시디자인 평가연구

Abstract

최근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풍요로운 명품도시 만들기를 위한 도시디자인의 도입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은 동북아를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이미지로 도시브랜드를 제고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천의 발전상과 브랜드 홍보를 위하여 ‘인천세계도시축전’이라는 축제를 개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세계도시축전의 도시디자인을 ‘장소만들기’ 관점에서 평가·분석하여 개선방향을 검토해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