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업관리 업무의 BIM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건설 프로젝트는 그 규모가 확대되고, 비정형 건축물들이 등장함에 따라 기존 설계로는 건축적 표현의 한계성을 느끼고 있으며, 특히 도면작성에 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초고층 건축은 대부분 대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시공 이전 단계에서의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3차원 시뮬레이션이 요구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해외 선진국들은 정부 및 공공발주기관을 중심으로 시공 이전단계에서의 문제점 해결 및 양질의 설계도서 확보를 위해 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