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기질을 고려한 기능성 건축자재의 흡착시험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는 전원주택이나 고급빌라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오던 황토 및 숯 관련 기능성 건축자재들이 공동주택과 같은 대단위 주거공간에까지 확산되고 있으며, 또한 유해화학물질이 적게 방출되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갖는 건축자재들이 개발, 보급되어 이와 관련된 연구도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건축자재가 내재하고 있는 특정 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이 가능하고, 이로 인한 실내공기환경의 개선효과가 유효한 것으로 입증되어진 기능성 건축자재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