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의 전기 임피던스 측정 및 감전 위험 분석

Abstract

저압 감전사고의 가장 큰 요인은 심실세동에 의한 순환기 계통의 교란 때문이다. 심실세동의 발생은 인체를 통한 통전전류의 크기 및 통전시간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한 심장주기 이상의 접촉전류가 흐르는 경우, 심실세동의 한계값은 대략 30 mA 정도 이며, 이 값은 통전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된다. 인체를 통한 전류는 인체 양단에 인가된 전압에 비례하고, 임피던스에 반비례한다. 회로상에 존재하는 임피던스에는 인체임피던스, 회로의 선로 임피던스, 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