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LAB/SIMULINK를 이용한 DC MOTOR의 모델기반 제어에 관한 연구

Keywords matlabsimulink를이용한dcmotor의모델기반제어에관한연구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모델 기반의 LQ제어기법을 이용하여 DC 모터에 대한 속도제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문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먼저 본인의 회사에서 제조하는 제품을 제어 대상 시스템으로 선정하여 모델링하고, 자체 장비를 활용하여 파라메터를 직접 도출한다. 둘째 모의 실험과 실제 실험과의 비교를 통해 도출된 파라메터와 모델링의 유효성 검증 과정을 거친다. 셋째 시행착오적 튜닝기법을 이용한 고전적 PID 제어 기법을 적용하지 않고 모델을 기반으로한 현대 제어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