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장비 및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전계와 자계의 측정과 분석

Abstract

현대사회의 환경에서 상용주파수 전계와 자계는 어느 곳에나 있게 되며, 산업현장과 가정에서 전기 설비와 가전제품의 사용으로 강한 전계와 자계에 노출된다. 상용주파수 전계와 자계에의 노출은 건강에 위험한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 논문은 실험장비와 가전제품 주변에서 발생하는 전계와 자계의 측정과 분석에 관한 것으로 상용주파수에서 전계와 자계 측정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이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