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판제조공정 생산성 향상에 대한 연구

Abstract

1970년대 한국 경제를 견인하던 핵심 산업이었던 합판산업은 계속되는 불경기에 따른 건설경기의 침체, 중국·동남아산의 저가 수입합판 급증, 건축공법의 변화에 따른 합판수요의 감소에 따라 소수의 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원재료 확보 및 원재료 국산화 뿐 아니라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의한 원가절감, 공정개선 등의 기술향상을 추진해야만 한다. 본 연구는 합판의 공정을 분석하여, 합판 제조공정에서 가장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