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지르코니아 세라믹스의 기계적 성질과 미세조직

Abstract

파괴인성은 치과용 세라믹 재료에서 중요한 기계적 성질이다. 세라믹의 파괴인성을 측정하는 방법중 가장 신뢰할 만한 방법중 하나는 single edge V-notched beam (SEVNB)법이다. 본 연구는 지르코니아 3Y-TZP계 세라믹 복합재료의 미세조직과 물성에 대한 조사는 물론이고 파괴인성 측정법 의존성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3Y-TZP분말에 20vol%의 Al2O3를 첨가한 3Y-TZP세라믹스를 1550oC에서 2시간 소결하여 제조